일본의 막부정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의 막부정치가 펼쳐지게 된 배경을 보면 헤이안 시대 말에 귀족들이 장원들이 자가의 넓은 땅을 지키기 위해서 무사를 고용하게 되는데 그런 무사들이 독자적인 세력으로 성장하게 되고 무사 중심의 봉건 사회 발전이 되게 됩니다.
1) 배경
| 배경 | * 헤이안 시대 말 귀족들이 장원을 지키기 위해 무사 고용 -> 무사 세력이 독자적인 세력으로 성장 ->무사 중심의 봉건 사회 발전 |
* 막부
원래 지휘관이 전쟁터에서 업무를 보던 천막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쇼군과 무사 사이에 토지를 매개로 한 주종 관계를 바탕으로 성립한 무사 정권
즉, 무사가 정권을 차지했을 때를 막부라 한다.
2) 무사 정권의 수립
최초의 막부는 가마쿠라 막부입니다.
가마쿠라에 위치해서 가마쿠라막부라고 부릅니다.
막부가 정권을 장악했으니 일본의 천왕이 없어진 것이 아니고 그대로 있는 것입니다.
천왕을 중심으로 한 조정은 그대로 존재하고 옆에 별도로 막부가 있는 것입니다.
그 막부를 지배하는 자가 쇼군(장군이라는 뜻)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 가마쿠라 막부 | * 최초의 무사 정권-> 몽골의 침략 이후에 쇠퇴 |
가마쿠라 막부는 어떻게 쇠퇴했냐면, 몽골의 고려와 함께 일본을 두 차례 침략했었는데 그 몽골의 침략으로 쇠퇴하게 됩니다.
두 번째 막부는 무로마치 막부로 명과 조공 무역 전개를 했습니다. 명은 해금정책을 펴서 조공무역만 허용했는데 그 명나라와 조공무역을 했던 막부가 무로마치 막부입니다.
세 번째는 전국시대입니다.
15세기 중엽부터 100여 년 동안 무사들이 다툼을 벌입니다.
왜 갑자기 무사들이 싸우게 되었느냐 하면 무로마치 막부시대에 쇼군이라는 자리를 둘러싸고 칼들이 벌어지게 됩니다.
뒤에 누가 후계자가 될 것인지를 두고 갈등을 두게 됩니다.
예를 들어 후계자 아들이 없어 동생에게 물려주게 되고, 동생에게 물려주게 되고 결정하게 됐더니, 아들이 태어나게 된 것이죠. 그러면 아들에게 물려주고 싶잖아요.
그렇게 되면 아들을 지지하는 편과 동생을 지지하는 편으로 나뉘게 되면서 이렇게 후계자 자리를 두고 다툼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 이후에 전국에 무사들이 다투면서 싸우는 시기가 있는데 그 시대를 전국 시대라고 합니다.
전국시대를 통일한 사람이 도요토미 히데요시입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명 정벌을 명분으로 조선을 침략하게 됩니다.
이것이 임진왜란입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임진왜란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임진왜란이 결국 일본의 패배로 끝나게 되고, 그 뒤에 도요토미가문을 몰아내고 도쿠가와 이에야스라는 사람이 정권을 장악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에도에 막부를 수립하게 됩니다.
이것을 에도막부라 합니다.
네 번째 막부는 에도 막부입니다.
에도막부는 중앙 집권적 봉건제를 수립하고 이를 위해서 산킨코타이라는 독특한 제도를 실시했습니다. 이런 것들이 대도시 발전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상업이 발달하게 됩니다.
상업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조닌 문화가 발달하게 되는데, 조닌이란 상공업자를 이야기합니다.
에도시대에는 성이 있으면 성주변 무사들에게 물건을 제공하는 상공업자가 있는데 그들을 조닌이라 합니다.
그들이 오키요에나 가부키등을 즐기면서 발달하게 됩니다.
우키요에는 목판화, 채색판화이고, 화려함이 인상적입니다. 가부키라는 것은 청대에 경극이 있었다면 일본을 대표하는 연극 같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장을 하고 여성 없이 남성이 모든 역할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무로마치 막부 | * 조선과 외교 사절 교환, 명과 조공 무역 전개 |
| 전국 시대 | * 15세기 중엽부터 100여년 동안 무사들이 다툼을 벌임->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통일, 명 정벌을 명분으로 조선 침략(임진왜란) |
| 에도 막부 | * 도쿠가와 이에야스, 중앙 집권적 봉건제수립(산키코타이제),대도시 발전 * 조닌 문화발전 : 우키요에, 가부키 등 발달 |
* 산킨코타이제
에도 막부에서 밑에 있는 다이묘를 통제하고자 도입한 제도로, 다이묘가 1년마다 교대로 영지(자기 땅)에서 나와 에도에 와서 근무하면 쇼군의 지휘를 받게 하였다.
영지를 나와 에도에 와서 근무할 때 혼자 나오는 것이 아니고, 가족이나 식솔등이 따라오게 되는데 이런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에도로 들어오게 됩니다.
따라온 사람들이 먹는 비용, 자는 비용, 이런 비용들을 대게 되면서 그 과정에서 많은 돈을 소비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다이묘들이 딴짓을 할 수가 없겠죠. 이들을 통제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중앙집권적인 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이용을 하게 됩니다.
다이묘들이 에도로 이동할 때 며칠씩 묵게 되는데 그러면서 숙박업이 발달하게 됩니다.
또 그 사람들이 오고 갈려면 길도 잘해놔야겠죠. 그러면서 도로망도 발달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지방으로 이런 문화들이 전파되게 됩니다.
다이묘의 에도 이동 과정에서 전국 도로망과 숙박업, 상업의 발달이 이루어졌으며, 에도를 비롯한 중앙의 문화가 지방으로 전파 외어 지방 문화가 발달하였다.

가쓰시카 호쿠사이라는 사람의 유명한 작품입니다.
판화입니다.
가운데 보이는 큰 산이 일본의 후지산입니다.

일본 봉건 사회의 구조를 보면 천황이 있고, 천황이 쇼군에게 정의 대장이라고 해서 쇼군직을 수여합니다.
그 밑에 있는 영주들에게 땅을 나누어주게 됩니다.
토지를 매개로 주종관계를 맺고 있는 것입니다.
다이묘들은 자기 소속으로 무사들을 둡니다. 그들에게 땅을 나누어주고 충성과 복종을 요구하게 됩니다.
토지를 매개로 했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이것이 봉건제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이런 구조가 막부의 지배체제입니다.
천황이 있는 조정이 있고, 밑에 막부가 있고, 실권은 막부에 있습니다.
3) 대외 교류
무로마치 막부는 명과 조공책봉 관계를 맺고 감합무역을 실시합니다.
감합이란 명나라는 해금정책을 실시하였습니다.
해금정책은 허가받은 사람만 바다무역을 하게 하고 나머지는 금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명이 막부에게 감합이라고 하는 일종의 증명서를 주는 겁니다.
들어올 수 있는 증명서를 주는 것입니다.
증명서를 반씩 쪼개서
한쪽은 명이 가지고 있고, 한쪽은 일본이 가지고 있는 것이죠.
에도 막부도 제한된 대외정책을 펼쳤습니다.
크리스트교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다른 서양세력이 못 들어오게 합니다.
원래 교역하던 포르투갈 상인들도 쫓아내고, 포교보다 상업에 집중하는 네덜란드 상인들만 허용하게 되고, 반드시 나가사키에 대지 말라는 인공섬에서만 교역을 한정 지어하게 합니다.
그렇게 제한적인 무역정책을 펼칩니다.
네 델란들 상인들이 나가사키에 와서 무역을 하게 됩니다.
그때 네덜란드 상인을 화란이라 부르게 됩니다.
이들에 의해 전래된 학문을 난학이라 부릅니다.
| 감합 무역 | * 무로마치 막부는 명과 조공 책봉 관계를 맺고 감합 무역 실시 |
| 제한된 대외 정책 | * 에도 막부는 17세기 전반 크리스트교의 확산 억제 * 해금 정책 실시, 나가사키에서 네델란드 상인들만 무역 허용-> 유럽의 과학 기술과 학문 유입, 난학 유행 |
* 난학
네덜란드를 '화란'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이를 통해 전래된 학문이라고 하여 '난학'이라고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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